2023 HISSC & Saturn X
우연한 계기로, 2023년도 호남지역 정보보호 해커톤운영 및 개발 일체를 담당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해킹대회 문제 출제 및 대회 운영 서비스 개발 의뢰이며, 주된 컨텐츠로써 Jeopardy 형태의 해킹대회 문제가 필요했습니다. 러프한 요구사항을 확인하였을 때 제가 활동하는 SaturnX 팀원 각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이 들어 팀 내 분야별 전문가분들과 별도의 Squad를 조직하였습니다.
스쿼드 조직 및 목표 설정
스쿼드
Squad 조직의 역할은 심플하게 구성하였습니다. 각 분야별 문제 출제 역할로서 5명의 팀원과, 문제의 검수 및 난이도 조절 역할로서 팀의 리더가 함께 참여했습니다.
개발 및 프로젝트 매니징
•
황정식
문제 출제 및 검수
•
팀 5인(misc, web, pwnable, reverse engineering, digital forensic)
문제 난이도 검증 및 검수 일체
•
탐 리더
목표
앞으로의 팀 활동을 위해서 이번에는 조금 색다른 도전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여러 해킹대회를 운영해보았으나 누적된 개선사항을 반영하는 계기와 동시에 해킹대회 운영 준비 프로세스를 체계화하고자 목표를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공통 목표
1.
사전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공유하여 효율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목표로 함
2.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로드맵을 설계하고 로드맵을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함
문제 출제 목표
1.
대회 문제 출제 과정 중 대회 참여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적절한 난이도를 설정
2.
1st Solver의 풀이 난이도 설정(70 ~ 80% clear)
3.
분야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한 문제 스타일 설정 및 풀이 난이도 조절
4.
Flag 형태 통일
서비스 개발 목표
1.
Frontend와 Backend를 분리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로 개발진행함
a.
파생되는 트러블 슈팅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
b.
테스트 코드 작성 및 인프라 개선 방향 고민
2.
구조 설계
3.
문서화
프로젝트 후기 (SaturnX Blog)
보다 자세한 프로젝트 후기는 SaturnX 팀 블로그에 작성해두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징과 더불어 개발, 운영, 콘텐츠 제작 관리 전반적인 흐름을 경험하고 대회 담당자 및 참여자들을 통해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매우 뜻 깊은 경험이었습니다.